아쿠의 개발 일지

한화 시스템 부트 캠프 6월 회고 본문

ETC/한화시스템

한화 시스템 부트 캠프 6월 회고

디아쿠 2024. 7. 9. 20:51

나는 자바를 못 찢어

 

5월 회고 적은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6월 회고다.

7월을 걷고 뛰고 걷는 사람으로써, 하루는 느리고 한 달은 빠르다는 말에 공감한다. (매우)

 

6월엔 무엇을 했냐라고 묻는다면 나는 스프링을 했다고 말 할 수 있다.

그래도 스프링만 한 것이 아니니까 한번,,, 열심히 배운 것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맛집도 좀 공유해드림)

 

Java Programming - (6월에 한 3일 함. 그래도 했으니 적을게요)

그래. 자바 프로그래밍을 했다. 한 3일을 하고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발표를 하러 떠났다.

그래도 3일간 무엇을 했나 생각을 해 보았는데,

끝나갈 때 즈음에 세션 로그인 방식 JWT 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지금 스프링에서도 하고 있다... )

 

서버에 세션을 저장하고, 클라이언트 쿠키를 저장한다.

토큰 로그인 방식의 단점은 클라이언트한테 저장을 시키니까 얼마나 오랫동안 저장을 시킬 건지에 대해 문제가 생긴다.

 

컬렉션 메소드에 무엇이 있는지도 배웠고, 어노테이션, 람다, 스트림, 열거형, 제네릭, 코드컨벤션에 대해서 배웠다.

 

코드 컨벤션은 나중에 팀 프로젝트 할 때도 API 설계를 할 때 필요하기에 보여드리겠다. (기억을 살려볼겸)

 

{
"isSuccess" : true,
"code" : 1000,
"message" : 회원가입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었습니다.
}

 

이런거다.

 

어노테이션은 ?

@WebServlet("/member")

이렇게 코드 위에 작성해서 보다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Target 설정하는 것도 배웠고, 유지 정책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웠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허허 참 ... *^____^*)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내가 발표했던 레드블랙트리이다. 전에 작성한 회고를 뒤져보면 정말 친절하게 나와있다. (꼭 보셔요.) 얘도 트리긴 하니까 ,,, 트리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 하자면

Tree : 계층을 가지도록 데이터를 나열한 것
트리에서는 각각의 요소를 노드라고 한다.
노드는 데이터와 자식 노드들로 이루어져 있다.
root : 가장 위에 있는 노드
leaf : 가장 밑에 있는 노드

이진트리 : 최대 차수가 2인 트리
-> 이진탐색트리, 힙트리, AVL, 레드블랙
삼진트리: 최대 차수가 3인 트리
-> B+ 트리
사진트리: 최대 차수가 4인 트리

 

트리에 대해서 구현도 해 보았고, 어떻게 코딩테스트 문제를 접근해야 하는지 알려주셨다. (개인적으로 풀 시간도 충분하게 주셨고, 풀이까지 해 주셔서 이해가 곧 잘 됐다. (아마도) )

 

알고리즘은 ,,, 선택, 거품, 삽입,퀵, 힙에 대해서 한 번씩 구현 해 보는 시간을 가졌고

알고리즘을 잘 몰랐던 나도 들어본 에이스타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구현해보았다.

이렇게 실습 할 시간과, 여러 문제들을 스스로 풀게 하고 그에 이해를 더 할 풀이까지 자세하게 해 주시니 너무 감사했다.

착각일 수 있지만 레드블랙트리 보다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더 이해하기 쉬웠던 것 같기도 하다. 

 

Spring Boot (아직도 하고 있음)

스프링은 신이다. 자바 때 고생했던 것들이 뭐 한줄로 표현 되니까,,, "이걸 왜 이제?" 라는 마음이 들더라.

 

Spring Boot 의 장점으로는

 

내장 서버 : WAR 파일을 배포할 필요 없이 내장된 Tomcat, Netty 등을 이용해 실행할 수 있다.

간단한 라이브러리 관리 : 많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를 모아놓은 스타터 POM 파일로 메이븐 설정이 쉬워진다.

자동 설정 : 더 이상 XML 설정이 필요하지 않다.

 

1. 클라이언트가 요청
2. 톰캣 서버가 요청을 DispatcherServlet에 전달
3. servlet-context에서 HandlerMapping에 등록된 컨트롤러를 찾는다.
4. 찾은 컨트롤러를 HandlerAdapter를 통해서 실행
5. 실행된 컨트롤러를 View 객체를 반환
6. ViewResolver를 통해서 jsp 파일을 찾는다.
7. ViewResolver jsp 파일을 컴파일해서 html파일로 변경
8. html 파일을 클라이언트에게 응답으로 전달

 

의존성 주입

@Autowired : 객체를 생성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 의존성을 주입 받는 거
/bean 객체는 싱글턴이라, 얘 하나만 공간을 차지하고 같이 쓸 수 있음
서로가 객체를 갖고 있을 수는 없다? = 수만 창조 에러

 

생존자 주입을 쓰는 이유 ? 순환 창조 에러 , 객체가 바뀔 수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생성자 주입을 쓴다.

 

MVC 패턴

요즘 하루죙일 보는 애

 

역할 M V C 별로 나눠서 개발하는 것을 MVC 패턴이라고 한다.

 

그리고 9주차에 작성한 JPA에 대해서 배웠고, 이렇게 내 6월은 끝이 났다.

 

 

돌리기 전에 yml 파일 좀 고쳐라

 

느낀 점

 

솔직히 ,,, 나는 사람의 영향을 참 많이 타는 것 같다.

주변 사람이 열심히 하지 않았다면 나 또한 그러지 못 했을 것 같다. 강사님도 주변 친구들도 모두 열심히 하기에

나도 노력하고 싶어서 그랬나,,, 주말은 정말 공부만 하는 것 같다. 

오늘 이렇게 적으면서 회고록 썼던 것도 되돌아보고 내가 뭘 배웠지 하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좀 더 기술적으로 관리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고 좀 더 열심히 잘 하고 싶다.

이렇게 노력하다 보면 좋은 날은 분명 올 것이다. 그래도 요즘은 따라가고 있다. 느리긴 해도 끝까지 한다. 그렇다.

 

노력할 점

 

블로그 좀 열심히 써야겠다 회고록이 아니더라도 기술적인 부분이라던지 공부하는 내용이라던지 무조건 올리겠다.

정처기 실기도 재차 접수했고 이번엔 꼭, , ! 합격 후기로 돌아올 것이다.

복습하는 것도 좋지만 이것에 정신 다 팔려 해야 할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6월도 고생했고, 7월도 고생하자. 8월은 덤으로 고생하고 <(_ _)> 꾸벅...

 

여기까지 보셨으니 이제 맛집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신대방삼거리역 맛집이다.

 

최근에 뚫게 된 맛집인데 동화장도 맛있고, 노량진수제비도 맛있다. 다른 기수분들도 꼭 가보셔요. 매니저님들도요.

우리 기수 사람들은 알아서들 잘 간다. 포마토김밥?에서는 라볶이를 먹었는데 참 맛있었다. 맛잘알 분들은 참치 주먹밥도 시켜드셔요. 간단하게 한잔 하시고 싶으시면,,, 호랑이와곶감 추천합니다. 안주 맛집...

 

밥을 잘 먹어야 먹고 살죠...

 

이제 정말 끝 !

728x90